대구광역시 주최,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이사장 정순식)이 주관하는 ‘2025직물과패션의만남전(이하 직패전)’ 바잉패션쇼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직물과 패션의 만남전은 국내외 섬유패션시장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와 동시 행사로 개최돼 지역 패션브랜드 4개사와 소재업체 12개사의 상생적인 비즈니스 협업을 통해 섬유산지의 신소재를 활용해 패션의류 완제품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제시했다.
특히, 지역의 소재업체와 패션디자이너간의 Co-Work 패션쇼는 전시장을 찾은 국내브랜드 및 해외바이어들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제시와 현장상담 성과를 이끌어 냈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패션완제품을 중심으로 지역의 섬유패션산업이 K-패션시장으로 재도약하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2일간 총 4회의 바잉패션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개막 첫날 여성복디자이너 로지마레(이연수)의‘장미빛으로 물든 바다’주제로 소재업체 다온패브릭, 세양섬유, ㈜영원코포레이션과 함께 화려한 오프닝 무대를 시작으로 포움(장재영)은 ‘날라리와 양다리’주제로 ㈜지 레가씨, ㈜대영패브릭, 한솔에코(주)와 함께 새로운 트렌드 스타일을 제시했다.
그밖에 남성복디자이너 엠더블유엠(김민석)이 ‘카르페디엠/현재를 즐겨라’라는 주제로 ㈜JH F&T, 에이펙스, 케이원텍스의 신소재를 활용한 바잉쇼를 선보였고, 직패전의 마지막 피날레쇼는 유니섹스브랜드 상민(남상민)이‘mix is new’주제로 ㈜현대화섬, 호신섬유(주), 화이트텍스의 신소재를 활용한 뉴컬렉션을 선보여 해외바이어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았다 .
참가 업체 ‘해외 진출’ 적극 지원
이번 바잉패션쇼와 더불어 별도로 구성된 패션의류 갤러리 부스에서는 패션쇼에 선보인 의상제품들을 전시해 현장 구매상담과 런웨이 영상쇼도 진행되었고 특히, 패션쇼를 참관한 일본의 다카시마야 백화점의 패션유통담당자는 “ 이번 글로컬 패션디자이너와 고기능성 소재의 콜라보레이션은 K-패션문화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것으로 기대한다”며 “일본 패션유통시장과의 진출에도 눈여겨 볼만한 컬렉션의 역량과 수준이 높았다 ”고 말했다.
이번 ‘직물과 패션의 만남전’에 선보인 패션완제품은 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와 해외마케팅 협업으로‘뉴욕 바이어초청 기획전(3월말)’에 출품하고‘홍콩패션 인스타일(4월말)’에도 참가해 지속적으로 신규바이어 발굴 및 시장판로개척을 위한 바잉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 정순식 이사장은 “ 이번 직물과패션의만남전을 통하여 대구산지의 섬유소재가 패션디자이너와의 상생 Co-Work을 통한 패션완제품 마케팅의 중요성과 K-패션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확인받는 성과를 이루어 내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대구패션브랜드와 섬유기업이 동반성장과 시장경쟁력을 키울수 있도록 대구시의 섬유패션 르네상스 지원정책과 지역업계가 발맞추어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익주 기자 aij@thelifemagazine.co.kr